언론 및 미디어사를 위한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. 암호화폐 시황 뉴스 봇 서비스 부터, 관련 데이터 분석,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평가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궁극적으로는 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De-Fi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.
Concept
이 서비스는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해 스스로 기사를 생성하는 로봇저널리즘 기술로과 머신러닝 분석 기법을 이용해 암호(가상)화폐 투자자를 위한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.
이를 위해 1.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암호화폐, 원하는 시간 대 등을 고려해서 서비스가 가능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2 암호화폐 뉴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투자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가격의 변화를 설명하는 지표를 도출합니다.
[서비스 프로세스]
이를 위해 위의 [그림] 과 같이 봇(Bot)을 이용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가상화폐의 가격, 관련 뉴스, 뉴스에 대한 반응 등을 수집해서 분석합니다
Product : Bot Service
암호화폐 시황 기사를 기본으로 하며, 수집된 데이터를 A.I 기술을 이용해서 머신러닝을 통해 분석하며, 뉴스에 대한 반응 및 SNS 움직임을 분석해서 가상화폐의 가격변화를 설명하는 지표를 산출합니다. 또한, 산출된 지표를 바탕으로 가상화폐 가격에 대한 뉴스 콘텐츠를 컴퓨터 알고리즘에 의해 스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로봇저널리즘 기술을 이용해서 작성합니다.
[제공 투자 콘텐츠]
Service(2019.05 ~ 2019.12)
언론 및 미디어사에서 블록체인 관련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면서 쉽고 빠르게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API가 필요합니다. 따라서 서비스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API형식으로 개발을 합니다. 아래 [그림]과 같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련 데이터를 신속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수집되고 블록체인 데이터 DB가 필요합니다
[블록체인 데이터 셑]
[암호화폐의 집중도 계산01]
[암호화폐의 집중도 계산02]
Awards
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서 아이디어 기획 및 구상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. 하지만 M-Robo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찾아서 현재는 계속해서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서비스 상용화를 위해서 정부 R&D 지원을 1차례, 멘토링 지원을 1차례 받았습니다.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처럼 메인넷을 개발해 스마트 CONTRACT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, 1. 암호화폐 등 디지털자산을 이용해서 어떤 경제현상이나 이에 신호(Signal)을 포착하는 방법에 대한 검토 2. 암호화폐 등 디지털자산에 대한 평가지표 도출 및 검증 등을 진행했습니다.